1. 이상 징후
기후 학자인 잭 홀 박사는 남극 빙하 코어를 탐사하던 중 얼음이 갈라지며 죽을 고비를 넘깁니다. 잭 홀 박사는 아무래도 지구에 이상 변화가 일어날 것을 감지합니다. 남극에서 무사히 돌아온 잭 홀 박사는 국제회의에서 자신이 겪은 일들과 기후 변화에 관한 연구결과를 발표합니다.
지구는 급격한 온난화 현상으로 남극은 물론 북극의 빙하까지 녹아 해류의 흐름도 바뀌게 되며 바닷물이 차가워져 결국엔 지구 전체가 빙하로 뒤덮이게 되는 큰 재앙이 닥쳐올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그러나 회의장에 있던 사람들은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모두들 잭 홀 박사를 비웃기만 합니다.
잭 홀 박사는 오히려 사람들의 웃음거리가 되면서 직장 상사와의 갈등도 생깁니다. 이렇게 상사와의 논쟁으로, 퀴즈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뉴욕으로 가는 아들 샘을 데려다 주기로 한 것도 잊어버립니다.
한편 아들은 비행기 안에서 이상 난 기류를 만나게 되고 세계 곳곳에서도 이상기후 현상으로 인한 피해 상황이 TV를 통해 소식을 전하는데 잭 홀 박사는 자신이 예견한 전 세계 빙하시대가 곧 닥칠 것이라고 두려워합니다. 다행히 아들 샘은 뉴욕에 무사히 도착합니다.
잭 홀 박사는 이상기후로 인한 재앙으로부터 아들을 구하기 위해 뉴욕으로 가기로 합니다. 그러던 중 갑자기 백악관으로부터 연락이 옵니다. 백악관에서는 현재 상황의 사태를 어느 정도 파악했는지 잭 홀 박사에게 다시 한번 브리핑을 하도록 합니다.
잭 홀 박사는 이미 재앙은 시작되었고 지금부터는 위험지역에 있는 사람들을 이동 대피시켜야 한다고 말합니다. 현재 지구 북부에 있는 사람들은 이미 시기를 놓쳐 포기해야 됩니다. 그러나 우선 중부지역에 있는 사람들부터 멕시코 국경 아래까지 이동시켜야 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또 한번 관료들과 갈등을 갖습니다.
2. 아들을 위한 이동
이미 이동을 시작한 사람들은 대 혼란에 휩싸이게 됩니다. 그러나 잭 홀 박사는 아들 샘을 구하기 위해 북쪽에 있는 뉴욕으로 향하는데, 마지막 인류를 구할 방법을 알려준 채 출발 합니다. 그 가운데 지구는 대 재앙이 다가온다는 것을 암시라도 하듯 점점 이상기후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엄청난 크기의 우박으로 인한 피해 소식이 들려오고 또 LA에서는 엄청난 크기의 토네이도가 발생하여 일대를 쑥대밭으로 만들고, 갑작스러운 강력한 추위에 헬기 고장으로 비행 중 추락하는 사고도 일어납니다. 세계에서 일어나는 이상기후로 인한 피해 소식을 접해 들은 사람들은 이제야 서서히 두려움과 경각심을 갖기 시작합니다.
3. 빙하기
한편 아들 샘은 여자 친구 그리고 여러 사람들과 함께 갑작스럽게 밀어닥치는 쓰나미를 피해 뉴욕에 있는 공립도서관으로 몸을 피합니다. 샘은 그곳에서 어렵게 간신히 부모님과 연락이 되어 실내에만 있으라는 말에 그렇게 하기로 합니다. 쓰나미로 뉴욕시는 온통 바닷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강력한 쓰나미가 지나가자 곧 강력한 추위가 찾아오면서 가득 차 있던 물은 얼기 시작하며 드디어 빙하기가 찾아오기 시작합니다.
그 순간 도서관에 있던 사람들은 상황이 더 악화되기 전에 남쪽으로 가야 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샘은 아버지 잭 홀 박사의 말대로 절대 밖으로 나가선 안된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샘은 친구들과 몇 명의 사람들만 도서관에 그대로 남아있고 나머지 사람 들은 남쪽으로 가기 위해 도서관을 떠납니다.
예상했던 일이지만 도서관을 떠난 사람들은 모두 얼어 죽습니다. 도서관에 남아있는 샘과 일행들은 추위에 최대한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 건물 제일 깊은 곳 벽난로가에서 책을 태웠습니다. 그러나 부상을 입은 로라의 상태가 점점 악화되어 약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현재로서는 약을 구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샘은 도서관 창밖으로 보이는 배 한 척을 발견하는데 아마 그곳에는 구급약이 있을 것으로 판단 한 뒤 친구와 함께 도서관을 떠나 배로 향합니다. 다행히 배 안에는 구급약이 있었는데 구급약을 구해 돌아가려는 순간 굶주린 늑대 떼가 나타나 위협을 합니다. 우여골절 끝에 간신히 구급약을 갖고 도서관으로 돌아옵니다.
한편 잭 홀 박사는 아들을 구하기 위해 계속 북쪽으로 향하고 있는데 엄청난 눈보라와 추위 때문에 쉽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잭 홀박 사는 동료 한 명을 잃습니다. 다행히 샘의 아버지인 잭 홀 박사는 도서관에 도착하여 샘과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많은 헬기(CH-47)들이 뉴욕으로 와 사람들을 구하게 되는 장면을 끝으로 영화는 끝이 납니다.
4. 총평
재미있고 흥미진지하게 봤습니다. 이 영화를 보면서 2004년도에 제작한 영화 투모로우, 먼 미래를 바라보고 제작한 영화인데 2022년 1월 현재에도 지구 곳곳에서는 지구온난화에 의한 이상기후로 재난 상황을 겪고 있는 모습을 TV 뉴스로 접하고 있으니 상상만 했던 일들이 현실로 눈앞에 닥치니 정말 심각하게 생각합니다.
영화에서 암시하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대 재앙을 미리 막고 되살리기 위해 개인 스스로가 환경보전을 위해 일회용품과, 탄소배출을 줄이고 또 감염병 없는 아름답고 깨끗한 지구를 후대에게 물려주려는 작은 실천부터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댓글